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영어학습/문법

영문법 용어 정리(Glossary of Grammatical Terms)

▫ 문장 (sentence)

평서문, 의문문, 명령문, 감탄문을 나타내는 단어군으로, 문장은 일반적으로 주어와 동사로 구성된다. 절이 하나인 단문과 두 개 이상의 절이 있는 복문이 있다. 글에서 문장은 대문자로 시작하며, 마침표, 의문부호, 감탄부호 등으로 마친다.

 

▫ 주어 (subject)

‘~은/는, ~이/가’로 해석되는 문장의 주체로 주로 문장 앞에 온다.

e.g. Whales are mammals.

 

▫ 술부 (predicate)

문장의 주어에 대해 설명하는 부분이다.

e.g. The sun is shining.

 

▫ 동사 (verb)

주어의 동작이나 상태를 나타내는 말이다.

e.g. Jang Miran grew up to be an Olympic weightlifter.

 

▪ 타동사 (transitive verb)

동작의 대상이 되는 목적어를 필요로 하는 동사를 말한다.

e.g. I like classical music.

 

▪ 자동사 (intransitive verb)

동사가 주어에만 영향을 주어 목적어가 따로 필요하지 않은 동사를 말한다.

e.g. Tim runs.

 

▪ 연결동사 (linking verb)

주어와 보어를 연결하는 동사를 말한다.

e.g. The problem became worse.

 

▪ 상태동사 (stative verb)

상태를 묘사할 때 사용하는 동사로, 일반적으로 진행 시제에 사용하지 않는다.

e.g. I prefer to eat at another restaurant.

 

▪ 동작동사 (dynamic verb)

주로 주어의 행동을 나타내는 동사를 의미한다.

e.g. Teresa was talking of her backpacking through Europe.

 

▫ 목적어 (object)

동사가 나타내는 행위의 대상이 되는 말이다.

e.g. I like cake.

 

▪ 직접목적어 (direct object)

주로 ‘~에게 ~을 ~해주다’라는 의미를 가지는 동사와 함께 쓰여 ‘~을/를’로 해석되는 목적어를 말한다. e.g. She wrote her a letter.

 

▪ 간접목적어 (indirect object)

주로 ‘~에게 ~을 ~해주다’라는 의미를 가지는 동사와 함께 쓰여 ‘~에게’로 해석되는 목적어를 말한다. e.g. My father gave me a new calendar.

 

▫ 보어 (complement)

주어나 목적어의 성질, 상태 등을 보충 설명해 주는 말로, 주격보어와 목적격보어가 있다.

e.g. The food smelled strange.

 

▪ 목적격보어 (object complement)

목적어에 대한 더 많은 정보를 주는 형용사(구)나 명사(구)를 말한다.

e.g. The teacher told Kate to study hard.

 

▫ 형용사 (adjective)

명사나 대명사의 성질, 상태, 모양을 설명하는 말이다.

e.g. He always makes me happy.

 

▪ ‘-ed’ 형용사 (‘-ed’ adjective)

‘-ed’ 형용사는 ‘~로 된, ~되어진, ~당한’이라는 의미로 수동이나 완료를 낸다. 주로 함께 쓴

명사가 어떤 감정을 느낄 때 쓴다.

e.g. The girl is frightened to go outside at night.

 

▪ ‘-ing’ 형용사 (‘-ing’ adjective)

'-ing' 형용사는 ‘~하고 있는, ~하는, ~시키는’이라는 의미로, 능동이나 진행을 나타낸다.

주로 함께 쓴 명사가 어떤 감정을 느끼게 할 때 쓴다.

e.g. Spiders are such terrifying creatures.

 

▫ 부사 (adverb)

때, 장소, 방법 등을 나타내는 말로, 형용사나 동사, 다른 부사 또는 문장 전체를 수식한다.

 

▪ 정도부사 (adverbs of degree)

감정이나 성질의 양 또는 정도를 나타내는 부사.

e.g. My brother almost drowned in the river.

 

▪ 빈도부사 (adverbs of frequency)

어떤 일이 얼마나 자주 일어나는지를 나타내는 부사.

e.g. How often do you eat meat?

 

▪ 양태·방법부사 (adverbs of manner)

어떤 일이 일어나거나 행해지는 방법을 나타내는 부사.

e.g. She watched him carefully.

 

▪ 장소부사 (adverbs of place)

어떤 것의 위치나 방향에 대해 더 많은 정보를 주는 부사.

e.g. Come here.

 

▪ 시간부사 (adverbs of time)

어떤 일이 일어나는 시간에 대해 더 많은 정보를 주는 부사.

e.g. I saw her yesterday afternoon.

 

▫ 부가어 (adjunct)

어떤 일이 일어나는 시간, 장소, 방법에 대한 추가적인 정보를 주는 부사.

e.g. Susan attended an all-girls boarding school in London last year.

 

▫ 명사 (noun)

사람, 동․식물, 사물, 장소, 보이지 않는 추상적인 개념 등을 나타내는 말이다

e.g. I think love is the greatest power known to man.

 

▪ 셀 수 있는 명사 (countable noun)

셀 수 있는 명사에는 단수형과 복수형이 있다.

e.g. I have a computer, but my father has two computers.

 

▪ 셀 수 없는 명사 (uncountable noun)

셀 수 없는 명사를 말하며 항상 단수 취급하며, 복수형으로 쓸 수 없다.

e.g. Do you put sugar in your tea?

 

▪ 추상명사 (abstract noun)

추상적인 개념을 나타내는 명사를 말한다.

e.g. My little sister has a good imagination.

 

▫ 대명사 (pronoun)

명사를 대신하여 쓰는 말로, 인칭, 소유, 재귀, 지시, 부정대명사 등이 있다.

e.g. Matthew studied Spanish by himself, but he can speak it fluently.

 

▪ 인칭대명사 (personal pronoun)

앞서 언급된 사람이나 사물의 중복을 피하고자 할 때 쓴다.

e.g. My sister and brother like to ski. They ski twice a month.

 

▪ 소유대명사 (possessive pronoun)

「대명사의 소유격+명사 」는 소유대명사로 바꿔 쓸 수 있으며, ‘~의 것’으로 해석한다.

e.g. Can you lend me your umbrella? ― I left mine on the subway this morning.

 

▪ 재귀대명사 (reflexive pronoun)

소유격이나 목적격에 -self나 -selves를 붙인 형태로, ‘~ 자신, 스스로, 직접’이라는 뜻이다.

e.g. I have to do everything myself.

 

▪ 부정대명사 (indefinite pronoun)

불특정한 사람이나 사물을 언급할 때 사용하는 대명사를 말한다.

e.g. I want something to eat.

 

▫ 구 (phrase)

두 개 이상의 단어가 모여 명사, 형용사, 부사 등 하나의 품사 역할을 한다.

e.g. To see is to believe.

 

▪ 명사구 (nominal group)

명사처럼 주어, 목적어, 보어의 역할을 한다.

e.g. Playing a musical instrument is not easy.

 

▪ 전치사구 (prepositional phrase)

전치사와 전치사의 목적어로 이루어진 구조이다.

e.g. I looked for the remote control everywhere, but I still can't find it.

 

▫ 한정사 (determiner)

명사(구) 앞에 사용하며 the, a, some, my 등이 있다.

e.g. Mary is brewing some coffee for us.

 

▪ 관사 (article)

관사에는 indefinite article(부정관사) a(n)와 definite article(정관사) the가 있다. 부정관사인 a(n)은 셀 수 있는 명사의 단수와 쓰며, 정관사 the는 셀 수 있는 명사와 셀 수 없는 명사 모두와 쓴다.

e.g. The store owner gave me an orange.

 

▪ 소유격 한정사 (possessive determiner)

명사 앞에 쓰여 ‘~의’라는 소유의 의미를 나타낸다.

e.g. Will Tasha bring her guitar to the party?

 

▫ 동격 (apposition)

사람이나 사물의 정체를 나타내거나, 더 많은 정보를 주기 위해 명사나 대명사 뒤에 명사상당어구가 오는 것을 말한다. 명사상당어구가 같은 사람이나 사물을 가리키는 것을 말한다.

e.g. My friend, Jeremy, doesn't go anywhere on foot.

 

▫ 일치 (agreement)

인칭과 수에 따라 관련된 단어의 형태를 일치시키는 것을 말한다.

e.g. The puppies playing in the yard were really cute.

 

▫ 본동사 (main verb)

조동사가 아닌 모든 동사를 말한다.

e.g. She lives in Seoul.

 

▫ 구동사 (phrasal verb)

동사가 부사 또는 전치사 등과 결합하여 다양한 의미를 나타내는 것을 말한다. 한 단어 이상으로 된 동사를 말한다.

e.g. Don't worry! I'll look after the kids tomorrow.

 

▫ 조동사 (auxiliary)

본동사와 함께 쓰여 본동사의 의미를 보충해 주는 동사를 말한다.

e.g. I can see the traffic sign from here.

 

▫ 원형부정사 (bare infinitive)

원형부정사는 동사원형을 말한다.

e.g. I saw Jason play the piano.

 

▫ to부정사 (to-infinitive)

동사원형 앞에 to를 붙여서 명사, 형용사, 부사 역할을 한다.

e.g. I love to learn new languages.

 

▫ 동명사 (gerund)

동사원형에 -ing형을 붙여 명사로 사용하는 것을 말한다. e.g. I like eating Japanese food.

 

▫ 시제 (tense)

과거, 현재, 미래를 나타내는 동사구의 형태를 말한다.

 

▪ 미래 시제 (future)

미래 시제는 단순한 미래, 미래에 일어날 일에 대한 예측, 화자의 의지를 나타낼 때 쓴다.

e.g. She will study late tonight.

 

▪ 미래진행 시제 (future continuous)

미래의 어느 특정한 시점에서 진행 중인 일이나 사건에 대해 이야기할 때 쓴다.

e.g. We will be exploring the island when Natalie joins us.

 

▪ 미래완료시제 (future perfect)

미래의 특정 시점에 일이 완료되는 것을 의미하며〔will+have+과거분사〕형식이다.

e.g. I will have finished by tomorrow.

 

▪ 미래완료 진행 시제 (future perfect continuous)

미래의 특정 시점까지 일이 진행되고 있는 것을 의미하며 〔will+have been+현재분사〕 형식이다. e.g. I will have been walking for three hours by then.

 

▪ 단순과거 시제 (simple past)

과거에 일어난 일, 즉 과거에 이미 끝난 동작이나 상태, 습관, 역사적인 사실을 나타낼 때 쓴다. e.g. My father bought me a bike.

 

▪ 과거진행 시제 (past continuous)

어떠한 일이나 행동이 과거의 어느 특정한 시점에서 진행되고 있었음을 의미한다.

e.g. She was watching music videos with her friends.

 

▪ 과거완료 시제 (past perfect)

특정한 과거 시점 이전부터 그 과거 시점까지의 경험, 계속, 완료 등을 나타낼 때 쓴다.

e.g. Karen didn't want to go to the restaurant because she had already eaten dinner.

 

▪ 과거완료 진행 시제 (past perfect continuous)

특정한 과거 시점 이전에 진행되고 있었던 일을 의미하며〔had been + 현재분사〕형식이다.

e.g. He was out of breath. He had been running.

 

▪ 단순현재 시제 (simple present)

현재 시제는 불변의 진리나 일반적인 사실, 현재의 상태나 습관 또는 반복적인 일상을 나타낸다.

e.g. She goes to church every Sunday.

 

▪ 현재진행 시제 (present continuous)

어떤 동작이나 상태가 말하는 시점에서 진행되고 있음을 나타낼 때 쓴다.

e.g. Linda is in the classroom. She is studying biology.

 

▪ 현재완료 시제 (present perfect)

어느 특정한 과거 시점에서 시작된 동작이나 상태가 현재까지 영향을 미칠 때 쓴다.

e.g. Subin has studied in China since 2007.

 

▪ 현재완료 진행 시제 (present perfect continuous)

특정한 과거 시점에 시작한 행동이 현재에도 진행 중임을 나타낼 때 쓴다.

e.g. Bill's eyes are red. He has been playing the video game for six hours.

 

▫ 분사 (participle)

분사는 동사의 원형에 ‘ing나 ‘ed’를 붙여 형용사처럼 쓰는 말이다. 분사는 현재분사(present participle)와 과거분사(past participle)로 나뉜다.

 

▪ 과거분사 (past participle)

완료시제와 수동형, 일부 형용사에 사용하는 disappointed, broken, watched 등과 같은 동사의

형태이다. 특히 형용사로 사용할 때, -ed형용사이라고도 한다.

e.g. Many children were injured by the broken glass.

 

▪ 현재분사 (present participle)

진행 시제와 일부 형용사에 사용하는 disappointing, breaking, watching 등과 같은 동사의

형태이다. 특히 형용사로 사용할 때, -ing형용사이라고도 한다.

e.g. The barking dog makes me scared.

 

▫ 절 (clause)

절은 주어와 동사를 포함하고 하나의 품사 역할을 하며, 명사절, 형용사절, 부사절 등이 있다.

e.g. That is what I wanted to say.

 

▫ 주절 (main clause)

독립되거나 다른 절에 종속되어 있지 않은 절이다.

e.g. Whenever I see you smiling, I feel very happy.

 

▫ 종속절 (subordinate clause)

독립적으로 쓰이지 않고 문장의 일부로 쓰이는 절을 종속절이라 한다.

e.g. I heard that he is allergic to peanuts.

 

▫ 복문 (complex sentence)

종속절을 포함하고 있는 문장이다.

e.g. Stacey found the money that she had lost in her jeans pocket.

 

▫ 접속사 (conjunction)

단어와 단어, 구와 구, 절과 절을 연결하는 말이다.

 

▪ 등위접속사

단어, 구, 절 등을 대등하게 연결하는 접속사

e.g. This car is small but convenient.

 

▪ 상관접속사

강조, 첨가 등의 의미를 가지며, 떨어져 있는 두 단어로 된 접속사

e.g. Both my friend and I love chocolate milk.

 

▪ 종속접속사: 독립적으로 쓰이지 않는 절을 이끄는 접속사

e.g. When he graduated from school, he moved to Japan.

 

▫ 능동태 (active voice)

문장에서 주어가 동작이나 행위의 주체가 되는 경우 능동태라 한다.

e.g. The police stopped us on our way home.

 

▫ 수동태 (passive voice)

주어가 동작이나 행위를 당하는 대상이 되어 ‘주어가 ~ 당하다, ~하여지다’라는 의미를 가진다. 수동태는 동작을 당하는 대상을 강조하기 위해 쓴다.

e.g. My bicycle was repaired by my uncle yesterday.

 

▫ 수식어 (modifier)

명사 앞이나 뒤에서 그 명상의 뜻을 더해주는 한 단어나 구를 말한다.

e.g. The book on your desk was very interesting.

 

▫ 서술형용사 (predicative)

be동사와 같은 연결동사 뒤에 오는 형용사를 가리킨다. 서술형용사가 연결동사 뒤에 사용될 때, 주어나 목적어를 보충하는 서술 용법으로 쓰였다고 한다.

e.g. A chimpanzee is asleep in the tree.

 

▫ 전치사 (preposition)

주로 명사나 대명사 앞에 와서 그 어구에 의미를 더해 준다.

e.g. Please show me a post card from New York.

 

▫ 접두사 (prefix)

단어의 의미를 변화시키기 위해 단어 앞에 추가되는 철자나 철자군을 말한다.

e.g. misunderstand, untidy

 

▫ 접미사 (suffix)

단어의 의미나 품사를 변화시키기 위해 단어 뒤에 추가되는 철자나 철자군을 말한다.

e.g. slowly, childish

 

▫ 비교급 (comparative)

형용사나 부사의 끝에 -er을 붙이거나, 앞에 more를 사용하여 비교급을 나타낸다.

e.g. They are younger than me.

 

▫ 최상급 (superlative)

형용사나 부사의 끝에 -est를 붙이거나 형용사나 부사 앞에 most를 추가하여 만든다.

e.g. This room is the cleanest in the house.

 

▫ 관계대명사 (relative pronoun)

관계사절을 이끌 때 사용하는 who나 which 등과 같은 wh-어를 말한다.

e.g. I saw a boy who was wearing a cute hat.

 

▫ 관계대명사절 (relative clause)

형용사처럼 명사를 수식하는 역할을 하는데, 이때 관계사대명사절 앞에 위치하면서 이 절의 수식을 받는 명사를 ‘선행사’라고 한다.

e.g. The boy who sat next to me chewed gum all day.

 

▫ 계속적 용법의 관계사절 (non-restrictive relative clause)

관계대명사절이 선행사에 추가적인 정보를 제공해주면 계속적 용법이라고 한다.

e.g. Celina, who comes from Spain, is a very passionate person.

 

▫ 가정법 (subjunctive)

기원, 희망, 의심과 같은 태도를 표현할 때 사용하는 동사의 형태이다. 주로 현재 사실이나 과거 사실을 반대로 가정할 때 사용한다.

e.g. If I were rich, I would buy a yacht.

 

▫ 직접화법 (direct speech)

일반적으로 시제, 인칭 등을 바꾸지 않고, 큰따옴표를 사용하여 다른 사람이 말한 내용을 그대로 전달하는 것이다.

e.g. “I’m very pleased,” said Jisup.

 

▫ 간접화법 (indirect speech)

전달하는 사람의 입장에서 바꿔 말하는 것으로, reported speech라고도 한다.

e.g. Jisup said (that) he was very pleased.

 

▫ 부가의문문 (tag question)

의문부가절(조동사와 대명사)을 추가한 평서문을 말한다.

e.g. She's quite, isn't she?

 

▫ yes/no의문문 (‘yes/no’-question)

yes나 no로 간단하게 대답할 수 있는 의문문이다.

e.g. Are you hungry?

 

▫ 간접의문문 (indirect question)

의문문이 종속절처럼 주절에 포함된 것을 말한다.

e.g. Do you know where my schoolbag is?

 

▫ 명령문 (imperative)

명령문은 상대방에게 ‘~하라/하세요’라는 뜻으로 요청, 안내, 경고, 조언 등을 할 때 쓴다.

e.g. Don’t be late for school again.

 

▫ 분열문 (cleft sentence)

문장 또는 문장의 일부분의 뜻을 강조하기 위한 문법 형식이다. (It is ~ that 문형을 이용한 강조구문)

e.g. It was Carol that shot a hole-in-one at Scarlet Woods last Saturday.

 

▫ 도치 (inversion)

문장에서 강조를 위해 단어의 순서를 바꾸는 것으로, 특히 주어와 동사의 순서를 바꾸는 것을 말한다.

e.g. Hardly could I breathe after I finished the 400 meter swim.